주민등록증은 자신의 나이와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증입니다. 술집이나 편의점에서 특히 많이 사용하는데, 분실이나 훼손, 개인정보 변경 등의 이유로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대해서 소요기간, 준비물, 신청방법, 비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
주민등록증이 없어지거나 빠르게 변경해야 될 경우 재발급 기간이 얼마나 걸릴지가 가장 궁금할겁니다. 일반적으로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경우 약 20일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조금 떠 빠른 방법으로는 인터넷으로 신청할 경우 처리 기간이 약간 더 짧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청자가 거주하는 지역과 주민센터의 업무 처리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내용이니 신청할 때 문의하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필요한 준비물들이 무엇이 있을까요?
1.종전의 주민등록증 : 분실, 파기 등의 경우를 제외하고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주민등록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2.6개월 이내 촬영한 상반신 사진 :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진 크기는 3.5cm X 4.5cm입니다. 배경은 흰 색이어야 합니다. 모자,안대,색안경을 착용하지 않은 사진이며 이미지, 스티커, 복사 사진 등 변형 가능한 사진은 불가능합니다.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으로 규격에 맞지 않으면 접수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였다면 분실신고를 해주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은 5000원입니다. 이는 주민센터에서 직접 재발급하는 경우에나 인터넷 신청을 하는 경우나 같은 금액입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은 신청 시 바로 결제해야 하며, 결제가 완료되어야 신청이 접수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방법
오프라인 신청방법
거주지상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직접 신청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온라인을 통해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하지 않고 신청할 수 있으니 간단하고 편리하게 신청가능합니다. 정부24 웹사이트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신청할 수 있으며,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정부 24 웹사이트 접속 :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로그인해줍니다.
2.주민등록증 재발급 검색 :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합니다.
3.신청서 작성 :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사진 기준이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준비하기 바랍니다)
4.수수료결제 :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신용카드 또는 계좌이체로 결제합니다.
5.;신청완료 :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서를 출력하여 보관합니다. 주민등록증은 주민센터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요한 신분증을 재발급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분실의 경우 꼭 분실신고를 하시고 준비물을 잘 준비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